서비스이행표준
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
직접 방문하시는 경우
- 고객이 업무 담당자를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 사무실 입구에는 담당업무가 표시된 직원배치도를, 직원좌석에는 명패를 비치하겠습니다.
- 방문하시는 고객을 응대할 때에는 밝고 다정한 표정으로 어서 오십시오, 무엇을 도와드릴까요?"등 정중한 첫인사로 맞이하겠습니다.
- 찾아오신 고객을 먼저 보는 직원이 방문하신 사유를 문의하고 해당 업무담당자에게 즉시 안내하고 업무 담당자는 응대할 때 먼저 의자 등 편의를 제공한 후 민원인의 의견을 경청하겠습니다.
- 긴급하고 중요한 현안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모든 업무 중 고객업무를 우선하여 처리하겠으며, 즉시 응대가 어려우면 양해를 구한 뒤 약속시간을 정해 응대 하도록 하며 민원 1회 방문처리제를 철저히 이행하겠습니다.
-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는 다른 직원이 자기 일처럼 친절히 처리해 드리고, 필요하다면 담당자와 휴대전화 등으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. 통화가 되지 않을 때는 약속한 시간에 담당자가 전화를 걸어 응대하도록 하겠습니다.
전화하시는 경우
- 전화를 받을 때는 인사말과 함께 소속과 이름을 밝히고 정중하고 친절히 응대 하겠습니다.
- 담당자 연결이 필요한 경우에는 업무 담당자를 찾아서 즉시 연결해 드리겠으며, 담당자 부재 시에는 근무시간 중 1시간 이내에 담당자가 전화를 드리도록 안내하겠습니다.
- 대화가 끝났을 때에는 종료인사를 드리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.
우편/FAX/인터넷 등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
- 우편 민원은 당일, FAX민원과 인터넷상 각 부서별 해당 민원은 근무시간 중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빠른 시일 내에 처리 하도록 하겠습니다.
민원 접수 처리 기준
- 민원서류는 민원처리 주무부서에 근무시간 중 1시간 이내에 분류하여 신속히 처리토록 하겠으며, 타 기관 소관일 때에는 근무시간 중 8시간이내에 이송하고 그 사실을 민원인에게 알려 드리겠습니다.
- 부득이한 사유로 민원처리 기간을 연장할 경우에는 연장 사유와 처리 예정 기간을 지체없이 통지하겠습니다.
- 「민원 1회 방문처리제 운영」 - 민원 신청 후 같은 일로 우리 중원교육문화원을 2회 이상 방문하지 않도록 「민원 1회 방문 처리제」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.
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
고객의 알권리
- 민원행정 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, 담당자 및 확인자 성명, 전화번호, 기타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.
- 중원교육문화원의 사업과 정책을 고객께서 쉽게 이해하고 찾아 볼 수 있도록 홈페이지(https://www.jwec.go.kr)에 탑재하겠습니다.
-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.
고객의 비밀보장
- 업무와 관련하여 알게 된 개인정보에 대하여는 비밀을 준수하여 고객의 권익이 침해되는 일이 없도록 보장하겠습니다.
시정 및 보상
민원처리부서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다음과 같은 사유로 불만족을 느끼셨을 때는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시정 및 보상 조치 하겠습니다.
- 담당 직원의 착오 및 과실로 1회 방문으로 처리되어야 할 민원에 대하여 두 번 이상 직접 방문하신 경우
- 법정처리 기한이 있는 업무를 기한 내에 처리하지 않은 경우
- 고객이 신청한 제증명 민원 등의 서류가 신청내용과 다르게 발급되어 재발급이 필요하여 고객이 불만족을 제기하였을 경우
고객께서 지적하신 담당자가 불친절(불성실)한 민원처리 직원으로 확인되었을 경우 해당 직원을 교육하겠습니다.
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
- 매년 행정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 중원교육문화원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.
- 만족도 조사 결과는 우리 중원교육문화원의 서비스 개선 및 향후 헌장의 개정에 반영하겠습니다.
고객의 참여와 평가
고객 의견 제시 방법
- 우리 중원교육문화원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․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시정·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방문․전화․우편․FAX․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주시면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시정 또는 제도를 개선하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.
서비스별 의견 접수 창구
방문자
- 접수창구 - 중원교육문화원 3층 총무과 사무실
※ 민원 내용별로 의견 청취 후 직접 처리 또는 관련 해당 부서로 안내
전화/팩스
서비스구분 | 해당부서 | 전화번호 | 팩스 | 비고 |
---|---|---|---|---|
직원불친절, 부정부패 신고, 연수공간, 정보마당, 충주수영장, 중원책마루 등 본원 전체 운영에 관한 사항 | 총 무 과 | 043)848-2268 | 043)844-9063 | |
학교도서관운영지원, 학교독서교육프로그램, 중원책누리도서관, 독서문화행사 등에 관한 사항 | 독서진흥과 | 043)841-8950 | 043)844-9065 | |
예술기획, 교원연수, 인문교육, 예술교육, 평생교육, 동화체험, 공연장, 전시실(갤러리), 등 인문예술에 관한 사항 | 인문예술과 | 043)841-8922 | 043)844-9065 | |
중원교육도서관에 관한 사항 | 독서진흥과 중원교육도서관 |
043)846-0629 | 043)852-2287 | |
놀이교육지원센터, 학부모성장지원센터에 관한 사항 | 인문예술과 놀샘이음터팀 |
043)850-2803 | 043)851-2803 |
우편
구분 | 우편번호 | 주소 |
---|---|---|
중원교육문화원, 중원책누리(도서관) 공연장, 수영장 |
27480 | 충청북도 충주시 호암대로 50 |
중원교육도서관 | 27462 | 충청북도 충주시 주덕읍 창전길 221 |
놀이교육지원센터, 학부모성장지원센터 |
27472 | 충북 충주시 대소원면 대소새마을길 10 |
인터넷
- 홈페이지(본원): https://www.jwec.go.kr/
- 홈페이지(중원교육도서관):https://www.jwelib.go.kr/
- 홈페이지(놀이교육지원센터): https://nolsaem.jwec.go.kr/
- 홈페이지(학부모성장지원센터): https://ieum.jwec.go.kr/
고객 협조사항
-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능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-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교육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하여 주시고,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- 법규나 제도로 말미암아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.
- 일 처리 과정에서 대가를 요구하거나 금품을 주고받는 행위는 범죄행위이므로 깨끗한 교육풍토 조성을 위하여 함께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