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충청북도중원교육문화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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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자민원창구

이행기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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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통이행기준

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

직접 방문하시는 경우
  • 고객이 업무 담당자를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 직원의 사진, 담당업무가 표시된 직원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게시하고, 사무실내에 사진 및 해당업무가 첨부된 명패를 비치하며, 직원은 공무원증을 패용 하겠습니다.
  • 방문하시는 고객을 응대할 때에는 밝고 다정한 표정으로 어서오십시오,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첫인사로 응대하겠습니다.
  • 찾아오신 고객을 먼저 보는 직원이 업무담당자에게 즉시 안내하고 업무담당자는 의자 등 편의를 제공한 후 하던 일을 중단하고 민원인의 의견을 경청하겠습니다.
  • 모든 업무 중 고객업무를 우선하여 처리하겠으며 민원1회 방문처리제를 철저히 이행하겠습니다.
  • 업무가 끝났을 경우에는"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"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.
전화하시는 경우
  •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“사랑합니다. ○○과 ○○○입니다.” 라는 인사말로 친절히 응대 하겠습니다
  • 고객이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이거나 전화를 받을 수 없는 경우에는 전화를 건 고객의 이름, 용건, 전화 받은 날짜와 시간, 전화번호 등을 메모 한 뒤 받은 직원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가 돌아오는 즉시 전화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 원하시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고객의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 고객으로부터 들은 요청을 간략히 전하여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으며,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대화가 끝났을 때에는 “좋은 하루 되십시오”, “감사합니다”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
우편/FAX/인터넷 등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
  • 우편/FAX/인터넷으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, 간단한 민원은 인터넷을 통해 3일 이내에 회신하고, 처리 기한이 필요한 내용은 우선 전화, 인터넷 등을 통해 처리 방법을 알려드리고 처리하겠습니다.

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

고객의 알권리
  •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, 담당자 및 확인자 성명, 전화번호, 기타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.
  • 각종 법령 및 행정정보 제공을 위하여 자치법규집, 민원사무편람 등을 비치하여 열람은 물론 사본 요구시 10분 이내로 제공하여 드리겠습니다.
  • 우리 회관의 사업과 정책을 고객이 쉽게 이해하고 찾아 볼 수 있도록 홈페이지(http://www.cjsh.kr) 에 충실히 탑재하겠습니다.
  •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.
고객의 비밀보장
  • 제출하는 민원의 고객신상정보에 대해서는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.

시정 및 보상

고객이 우리 회관 직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
  •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하고 담당직원의 정중한 사과와 5,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하겠습니다.
전화 통화를 하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불쾌했을 경우
  • 연락을 주시면 담당직원을 친절교육 시키고 관련 직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겠습니다.
약속한 민원 처리 기한을 지키지 않거나 중간처리상황을 통보하지 않았을 경우
  • 즉시 사실 확인 후 1시간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알려드리고 담당직원의 정중한 사과와 5,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하겠습니다.

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

  • 우리 회관에서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설문을 통해 매년 10월경에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고, 그 결과를 11월 중에 우리 회관 홈페이지와 게시판 등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.
  • 만족도 조사결과 나온 고객 의견 및 제안은 각 부서별로 검토를 하여 12월 중 우리 회관 홈페이지 및 게시판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.
  • 만족도 조사결과를 검토하여 향후 헌장의 개정에 반영하겠으며, 더욱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
고객의 참여와 평가

고객의견 제시 방법
  •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·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방문·전화·우편·FAX·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주시면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시정 또는 제도를 개선하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.
방문 친절/불친절 신고함
  • 중원교육문화원 : 1층 현관 입구
  • 충주수영장 : 1층 현관 입구
전화/팩스
전화/팩스
의견접수창구해당부서전화번호팩스
민원상담, 의견제출, 공무원 친절·불친절·부정부패 신고센타 총 무 과 043)848-2268 043)844-9063 
수영장 이용 안내 총 무 과 043)848-2268 043)844-9063 
방과후 학교, 평생교육, 열람실  문헌정보과  043)848-2266 043)844-9063 
학생회관 공영장 운영, 시설 사용문의 총 무 과 043)848-2268 043)844-9063 
우편
전화/팩스
구분우편번호주소
학생회관 380-130 충청북도 충주시 호암대로 50
수영장 380-130 충청북도 충주시 호암대로 50
인터넷 홈페이지 : http://www.cjsh.kr
고객 협조사항
  •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능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오
  •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교육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하여 주시고,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법규나 제도로 말미암아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.
  • 일 처리과정에서 대가를 요구하거나 금품을 주고받는 행위는 범죄행위이므로 깨끗한 교육풍토 조성을 위하여 함께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공무원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사기진작을 위해 잘한 점 또한 칭찬해 주시고 많은 격려 부탁드립니다.

총무과 행정서비스 이행기준

행정업무 서비스 이행

  • 투명성, 신뢰성, 경제성은 증가시키고 예산절감, 업무경감, 민원발생은 감소시키는 회계 제도를 운영하여 교육재정의 효율성을 높이겠습니다.
  • 전자문서상 전월 교육정보목록을 매월 5일까지 홈페이지 "전자민원창구→행정정보공개"에 공개하겠습니다.
  • 법규나 제도로 말미암아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.
  • 입찰관련 정보를 나라장터시스템(G2B)와 홈페이지 "전자민원창구→행정정보공개"에 게시하겠습니다.
  • 계약금액이 일천만원 이상인 수의계약을 체결하는 경우(G2B 입찰공고 예외) 홈페이지 "전자민원창구→행정정보공개"에 게시하겠습니다.
  • 준공(납품)검사 후 계약상대자의 청구시 3일 이내에 대금을 지급하겠습니다.
  • 공유재산의 처분시 자산관리공사(온비드)를 통한 입찰공고 및 입찰결과를 홈페이지 "전자민원창구→행정정보공개"에 탑재하여 민원인의 이용에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.
  • 공사, 용역 및 물품제조·구매계약과 관련하여 계약담당직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금품이나 향응을 받지 않겠습니다.

행정업무 서비스 이행

  • 공연관람 및 공연장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안내도우미 1명을 배치 하겠습니다.
  • 행사현황 및 내용을 홈페이지에 매월 1회 탑재하여 이용에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공연시 주차요원을 배치하여 이용 및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.
  • 시설 안전점검은 연 2회 이상, 소방·전기 정기점검은 월 1회 이상 점검하여 쾌적한 환경과 안전한 시설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
민원안내 서비스 이행

  • 민원을 고객의 귀중한 의견으로 여기고 신속, 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.
  • 민원 처리기한이 7일 이상일 경우에는 중간 처리상황을 전화 또는 전자우편(e-mail), 휴대전화 문자서비스 등으로 알려 드리겠습니다.
  • 고객이 행정기관을 수시 방문하지 않도록「민원 1회방문 처리제」를 운영하겠습니다.
  • 민원은 접수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민원 처리기간보다 20% 단축하여 처리하겠습니다.
  • 서비스별 상담, 접수, 처리 창구
    서비스별 상담, 접수, 처리 창구
    서비스구분해당부서전화번호팩스
    행정업무 서비스 총무과 043)848-2268 043)844-9063
    공연장운영 서비스
    민원안내 서비스

문헌정보과 행정서비스 이행기준

자료실 운영 서비스 이행

  • 평일에는 자료실을 09:00~20:00까지 2시간 연장하여 운영하겠습니다.
  • 도서검색기를 2대 이상 설치하겠으며, 보다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서가 별로 해당 분류번호를 게시하겠습니다.
  • 회원가입을 신청하시면 30분 이내에 회원증을 발급하여 드리겠습니다.
  • 자동대출반납기 등 대출 관련 장비의 사용설명서를 기계 옆에 게시하여 이용에 불편이 없게 하겠습니다.
  • 위생적인 도서 이용을 위하여 책소독기 1대와 손소독기 2대를 구비하고 항상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인터넷이나 전화를 통한 예약대출도서는 예약대출반납기를 통해 24시간 언제든 대출할 수 있게 처리하겠습니다.
  • 대출 도서여서 대출이 불가한 경우 대출예약을 하면 도서 입고 시 10분 이내에 문자메시지를 보내 드리겠습니다.
  • 신간도서의 열람이 가능하도록 년 4회 이상 도서를 구입하겠습니다.

독서교육 및 학생, 평생교육 운영 서비스 이행

  • 강좌 수강생 모집시에는 개강 3주전부터 기관 홈페이지 및 현수막 게시, 언론을 통해 미리 홍보하겠습니다.
  • 강좌는 개강 2일 전까지는 수강 신청자에게 미리 문자서비스(SMS) 또는 전화를 통하여 다시 한 번 알려드리겠습니다.
  • 수강 신청 방문시 5분 이내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강좌 종료 후에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고객 만족도 평가 및 이용자가 요구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서비스별 상담·접수·처리 창구
    서비스별 상담, 접수, 처리 창구
    서비스구분해당부서전화번호팩스
    자료실운영 문헌정보과 043)851-5416 043)844-9063
    독서교육,학생 및 평생학습 강좌운영 문헌정보과 043)848-2266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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